소셜 홍보 마케팅 활용백서

보통 기사의 제목에는 제목이 말하는 기능이 있는데 첫번째로는

광고의 기능을 한다 제목은 그 기사를 광고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독자에게 궁금함을 제시하여 읽도록 광고하는 기능이다.

따라서 독자가 그기사를 읽고 싶을 정도로 제목이 독자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면 그 제목은

실패작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두번째는 기사의제목은 요약기능을 가지고 있다.

제목은 그 기사의 내용이 어떠한 것인가를 짧은 말로 요약해서 독자에게 제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원래는 이 요약기능이 제목이 갖는 기능 중에서 가장 중심적인 기능이었는데

근래에는 요약기능보다 광고기능을 더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어졌다.

그 결과 제목을 보고 기사를 읽은 독자에게 큰 실망감을 주는 일이 생기고 있다.

그러므로 균형을 잘이루어야 할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사의 제목에는 미화기능이 있다 제목은 그것이 나타나는 지면을 미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레이아웃 과정에서 제목이 차지하는 조형적인 배열과 제목 활자의 크기와 모양 그리고

그 활자의 인쇄상의 처리등으로 나타나게 된다.

다라서 제목을 구상하고 작성하는 단계부터 이 미화 기능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제목이 위치할 지면의 넓이와 길이에 알맞게 제목의 길이가 결정되어야 합니다.

좋은 제목은 위의 세가지 기능을 균형있게 갖추고 있는 제목, 곧 기사 내용을 재치있게

요약할줄 알고 있고 독자에게 그 기사를 읽고 싶은 기대감을 갖게하며

무드와 매력을 갖춘 제목이 좋은 제목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업을 한국시민기자협회에서는 매달 진행중에 있습니다

11월 기자아카데미는 11월 26,27 이렇게 이틀간 진행되며

조선이공대학교4호관에서 교육을 실시합니다.

한국시민기자협회 기자아카데미는  매달 마지막주에 실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